서브 컨텐츠
전공개요
교육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은 교육학 및 심리학의 측정 및 모델링 방법과 최근 컴퓨터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사이언스 기법을 수학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및 산업 현장에서 마주하는 교육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분석하고,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변화를 끌어내는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학습 및 연구 영역은 다음과 같다.
전공 분야별 상담교수
교육데이터사이언스 : 양준영 교수
전임교원
평가 및 측정
성명 | 직급 |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 세부전공 | 연구분야 |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
---|---|---|---|---|---|
양준영 | 조교수 (주임교수) |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 | 양적연구, 평가 및 측정 |
구조방정식모형, 다층모형, 혼합모형, People Analytics, 종단자료분석 |
02-961-2375 jyyang@khu.ac.kr |
지은림 | 교수 | Univ. of Chicago Ph.D. | 교육평가 | 교육측정, 교육평가 | 02-961-0456 eunlim@khu.ac.kr |
교육과정
번호 | 과목명 | 학수코드 | 시간 | 학점 | 이수구분 | 비고 |
---|---|---|---|---|---|---|
1 | 교육통계기초 | 신설 | 2 | 2 |
05 |
|
2 | 구조방정식 |
신설 |
2 | 2 |
05 |
|
3 | 교육과 데이터사이언스 |
신설 |
2 | 2 |
05 |
|
4 | 데이터사이언스 기초수학 |
신설 |
2 | 2 |
05 |
|
5 | 데이터사이언스 프로그래밍 |
신설 |
2 | 2 |
05 |
|
6 | 교육 빅데이터 분석 |
신설 |
2 | 2 |
05 |
|
7 | 머신러닝 |
신설 |
2 | 2 |
05 |
|
8 | 문항반응이론 |
신설 |
2 | 2 |
05 |
|
9 | 다층모형 |
신설 |
2 | 2 |
05 |
|
10 | 중단자료분석 |
신설 |
2 | 2 |
05 |
|
11 | 데이터시각화 |
신설 |
2 | 2 |
05 |
|
12 | 교육과 인공지능 |
신설 |
2 | 2 |
05 |
|
13 | 교육 데이터사이언스 실습 |
신설 |
2 | 2 |
05 |
|
14 | 졸업논문(교육데이터사이언스) |
신설 |
0 | 0 | 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