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컨텐츠
전공개요
교육심리학 전공은 정서와 동기, 지능과 창의성, 심리검사, 학습컨설팅, 자기조절학습, 인간 발달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탐구함으로써 인간과 학습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더불어 연구방법론, 통계, 연구설계 등을 통해 다양한 교육 현상들에 대한 경험과학적 분석과 과학적 연구 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전공 분야별 상담교수
교육심리 : 양명희 교수, 지은림 교수
전임교원
성명 | 직급 |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 세부전공 | 연구분야 |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 비고 |
---|---|---|---|---|---|---|
양명희 | 교수 | 서울대학교 Ph.D. | 교육심리 | 교육심리 | 02-961-0424 clara@khu.ac.kr |
주임교수 |
지은림 | 교수 | Univ. of Chicago Ph.D. | 심리측정 교육평가 | 심리측정 교육평가 | 02-961-0456 eunlim@khu.ac.kr |
교육과정 (이수구분 : 04 전공필수(교원양성과정 기본이수과목), 05 전공선택, 20 교직전선(교과교육영역))
번호 | 과목명 | 학수코드 | 시간 | 학점 | 이수구분 | 비고 |
---|---|---|---|---|---|---|
1 | 심리검사 | EDEP7009 | 2 | 2 | 05 | |
2 | 경험과학적연구 방법론 | EDEP7015 | 2 | 2 | 05 | |
3 | 최근 교육심리의 쟁점 | EDEP7014 | 2 | 2 | 05 | |
4 | 다변량통계분석 | EDEP7002 | 2 | 2 | 05 | |
5 | 인간발달 | EDEP7003 | 2 | 2 | 05 | |
6 | 학습심리학 | EDEP7017 | 2 | 2 | 05 | |
7 | 사회·성격심리학 | EDEP7018 | 2 | 2 | 05 | |
8 | 심리자료분석 | EDEP7005 | 2 | 2 | 05 | |
9 | 연구방법론 | EDEP7019 | 2 | 2 | 05 | |
10 | 심리검사 및 측정 | EDEP7020 | 2 | 2 | 05 | |
11 | 학습컨설팅 | EDEP7007 | 2 | 2 | 05 | |
12 | 연구설계 | EDEP7008 | 2 | 2 | 05 | |
13 | 학습동기 | EDEP7006 | 2 | 2 | 05 | |
14 | 교육심리연구방법론 | EDEP7027 | 2 | 2 | 05 | |
15 | 심리검사세미나 | EDEP7022 | 2 | 2 | 05 | |
16 | 정의적특성에 대한 탐구 | EDEP7024 | 2 | 2 | 05 | |
17 | 교육심리논문강독 | EDEP7025 | 2 | 2 | 05 | |
18 | 교육심리세미나 | EDEP7001 | 2 | 2 | 05 | |
19 | 동기와 정서 | EDEP7010 | 2 | 2 | 05 | |
20 | 학습문제 이해와 적용 | EDEP7012 | 2 | 2 | 05 | |
21 | 정의적 특성 | EDEP7013 | 2 | 2 | 05 | |
22 | 지능과 창의성 | EDEP7011 | 2 | 2 | 05 | |
23 | 학습자특성이해 | EDEP70100 | 2 | 2 | 05 | |
24 |
학습문제이해 |
EDEP70101 |
2 |
2 |
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