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컨텐츠
전공개요
상담심리 전공은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적인 상담 활동을 학습하여 교육 및 사회 산업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실제의 개선을 선도해 나갈 상담심리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사례연구, 행동수정 등과 같은 상담 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분석 등의 실제 활용기법 실습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 ( 진로, 가족, 특수아 등 )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교육현장 및 기업사회 상담 기관에서 상담 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 및 생활지도와 다양한 상담 기관에서의 전문적인 상담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상담능력을 훈련 심화한다.
2. 상담심리학과 관련 있는 인접 학문의 다양한 제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보다 전문적이고 자발적이며 창조적인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3. 인간의 연령 별 발달과정에 대한 지식과 이에 필요한 상담이론들을 숙지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발달단계에서 개인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4. 상담의 전 분야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과 통계적 방법을 습득시켜 독자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상담 전문 연구인을 양성한다.
1.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 및 생활지도와 다양한 상담 기관에서의 전문적인 상담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상담능력을 훈련 심화한다.
2. 상담심리학과 관련 있는 인접 학문의 다양한 제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보다 전문적이고 자발적이며 창조적인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3. 인간의 연령 별 발달과정에 대한 지식과 이에 필요한 상담이론들을 숙지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발달단계에서 개인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4. 상담의 전 분야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과 통계적 방법을 습득시켜 독자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상담 전문 연구인을 양성한다.
전임교원
(주임교수)
성명 | 직급 |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 세부전공 | 연구분야 |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
---|---|---|---|---|---|
남지은 | 교수 (주임교수) |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 교육상담, 상담심리 | 다문화, 트라우마 등 | 약학대학관 215호 jkarin@khu.ac.kr |
교육과정
번호 | 과목명 | 학수코드 | 시간 | 학점 | 이수구분 | 비고 |
---|---|---|---|---|---|---|
1 | 심리검사 | EDCP7102 | 2 | 2 | 05 | 필수 |
2 | 가족상담 | EDCP7101 | 2 | 2 | 05 | 필수 |
3 | 행동수정 | EDCP7202 | 2 | 2 | 05 | 선택 |
4 | 진로상담 | EDCP7103 | 2 | 2 | 05 | 필수 |
5 | 상담 이론과 실제 | EDCP7107 | 2 | 2 | 05 | 필수 |
6 | 아동발달 | EDCP7204 | 2 | 2 | 05 | 선택 |
7 | 청년발달 | EDCP7203 | 2 | 2 | 05 | 선택 |
8 | 성격심리 | EDCP7106 | 2 | 2 | 05 | 필수 |
9 | 이상심리 | EDCP7205 | 2 | 2 | 05 | 선택 |
10 | 특수아상담 | EDCP7105 | 2 | 2 | 05 | 필수 |
11 | 집단상담 | EDCP7104 | 2 | 2 | 05 | 필수 |
12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EDCP7108 | 2 | 2 | 05 | 필수 |
13 | 상담연습 | EDCP7001 | 2 | 2 | 05 | 필수 |
14 | 졸업논문(상담심리) | 필수 |